리딩지저스 21주차 3일
잠언 11장: 의인과 악인의 삶의 결과를 대조합니다. 의인은 사람의 시선이 아니라 하나님의 저울을 의식하며 살아갑니다. 악인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합니다.
잠언 12장: 악인과 의인의 태도와 행위와 그들의 삶의 결과를 교훈합니다. 결국 말에서 차이가 납니다.
잠언 13장: 훈계나 책망을 듣고 순종하는 자가 지혜로운 자인 것을 강조하며, 근면함과 재물과 말에 대해 교훈합니다.
잠언 14장: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의 길을 대조적으로 보여줍니다. 인간 자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반영하는 구절이 눈에 띕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잠언 15장: 하나님 앞에서의 지혜로운 삶과 말, 충고를 받는 일, 마음의 즐거움을 교훈합니다.
리딩지저스 21주차 3일을 묵상하면서 겸손의 중요성은 예수 그리스도가 보이신 겸손과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이 보이는 겸손을 예표함을 생각합니다. 또한 죽음을 일시적으로 피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에 기초하는 영생에 대한 약속을 예표합니다. 지혜로운 말이 끼치는 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끼치는 복과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이 말로 끼치는 복을 예견합니다. 영생의 말씀은 지극히 지혜로운 이인 예수 그리스도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자녀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양육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참된 믿음은 순종으로 나타납니다. 유순한 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온유하심을 예표합니다. 온유함은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예수님 안에서 지혜롭게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