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15주차 2일
에스라 6장은 다리오 왕의 조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리오 왕은 총독의 편지를 받고 적극적으로 고레스의 조서를 찾아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하나님의 개입이었습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일하십니다. 결국 중단되었던 성전 재건이 성공적으로 마쳐지고 백성들이 봉헌식과 유월절을 드리는 내용입니다.
에스라 7장은 에스라가 2차 귀환 이후에 성전을 구성하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정체성을 확인합니다. 에스라의 관심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었습니다. 말씀이 없이는 정체성이 흔들리게 됩니다.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가 예루살렘 귀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하나님께서는 준비된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을 선하게 인도하십니다. 중요한 것은 선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에스라 8장은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입니다. 에스라는 그들 중에 레위인이 없음을 확인하고 레위인의 동참을 권면 했습니다. 에스라의 관심은 귀환이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을 다시 온전히 예배하는 일이었습니다. 에스라는 왕께 구하지 않고 하나님께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에스라 9장은 에스라가 회개 기도로 이스라엘의 죄악에 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에스라는 정체성을 상실한 모습을 보며 하나님 앞에서 울었습니다. 에스라는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백성의 죄를 자신의 죄로 여기며 회개했습니다.
에스라 10장은 에스라는 회개 운동에 대한 결단으로 이방 아내와 갈라서라고 선포합니다. 영적인 운동을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부흥 운동은 변화와 결단을 동반합니다. 감정으로 끝나지 않고 개인과 공동체와 사회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리딩지저스 15주차 2일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서는 원수의 계획을 뒤집으시고 다리오를 사용하셔서 회복을 돕게 하십니다. 이러한 모습은 교회를 축복하셔서 하나님께서 행하실 일들을 바라보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라와 아닥사스다를 통해 회복에 섭리적인 복을 내리시는데 이것은 우리의 필요를 기꺼이 충족시키시고 채우시는 하나님의 뜻을 예표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을 끝까지 보호하십니다. 이러한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실 보호를 예표하며, 이방 민족과의 혼인은 우상숭배로 이어지고, 금지되었던 것으로 이러한 분리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을 타협하지 않아야 함을 예표합니다. 따라서 이방인과의 단절은 거룩함을 위한 것으로 그리스도의 거룩함이 지닌 우월한 능력은 그리스도인들의 삶에도 동일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바라기는 우리의 삶에 거룩 운동이 나타나 영향력 있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쓰임 받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