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의미가 있다
1월 5일 큐티 정지운 목사
신명기 2장 26-37절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든, 어떤 수단과 방법을 쓰든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말인데요. 최근에 한국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의 중심에는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생각이 지배하고 있고 그것이 나비효과가 되어서 멈출 수 없는 연쇄작용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오늘 본문은 모압 동편 땅을 지나가는 과정 속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정당한 통행료를 지불하겠다고 했으나 시혼은 거절합니다. 정당하고 정중한 요청에도 그는 거절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앞길을 막고 공격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약속받지 않았던 땅을 얻게 하십니다.
오늘 본문을 묵상하면서 올바른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의미가 있음을 보게 됩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피라미드 꼭대기에 올라가기만 하면 승리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올바른 과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빛바랜 성공일 뿐입니다. 사탄은 과정을 무시하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목적을 이루라고 부추깁니다. 그러나 올바른 과정이 없는 결과는 무너지게 됩니다. 반대로 올바른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행하심을 드러내십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과정 속에서 하나님의 방법대로 살아가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목적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