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21주차 2일
잠언 6장: 지혜 교사는 아버지의 음성으로 보증 문제와 게으름과 거짓말 등에 대한 실제적인 교훈들을 전합니다. 또한 남의 아내를 탐하지 말 것을 가르칩니다.
잠언 7장: 누이 지혜와 음녀 사이에서 음녀의 유혹이 얼마나 강한지를 이야기하며 그 유혹에 빠지면 죽음에 이르게 될 것을 교훈하며 경고합니다.
잠언 8장: 모든 사람을 향한 지혜의 초정으로 지혜의 자질과 그 유익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혜는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존재했고, 하나님의 창조의 대리자로서 지혜를 얻어 복과 생명을 누립니다.
잠언 9장: 거만하고 지혜 있는 자를 가운데 두고, 여성 지혜와 미련한 계집 사이에서 누구의 초청을 받아들여 그의 식탁에 앉을 것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잠언 10장: 의인과 악인을 대조하면서 악인의 입이 낳는 결과를 강조합니다.
리딩지저스 21주차 2일을 묵상하면서 근면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최종적인 낙을 누리게 할 것이라는 소망이 가장 깊은 동기가 됩니다. 매끄럽고 사람을 속이는 말은 궁극적으로 사탄의 속임수와 연관됩니다. 지혜가 하나님과 더불어 영원한 것은 삼위 하나님의 둘째 위격인 성자 예수님의 영원성을 예표하는데 그분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창조를 중보하셨습니다. 잔치로의 초대는 예수 그리스도가 제공하시는 영적 양식 및 장래에 있을 어린 양의 혼인 잔치를 예표합니다. 의인에게 임하는 복은 완전한 의로운 이인 예수 그리스도에게 임하는 복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에게 임하는 복을 예표합니다. 지혜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데 신약성경에서 사랑을 통한 변화를 상기시킵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복은 은혜의 말씀이 교회 안에서 끼치는 복을 상기시킵니다. 바라기는 지혜가 있음으로 속지 않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