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11주차 5일
열왕기상 15장은 남 유다 왕 아비얌과 아사에 대한 기록입니다. 아비얌은 하나님 앞에서 죄를 범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앞에서 정직했던 아사를 통해서 후손을 이어가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시면 악한 왕을 통해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선한 왕이 태어날 수 있습니다. 아사는 인생의 전반전보다 후반전에 하나님보다 외교적인 수완을 더 의지했습니다. 말년에 발에 병이 생겼는데,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품에 안길 때까지 하나님을 더 신뢰해야 합니다. 또한 북 이스라엘의 나답은 쿠데타를 일으킨 바아사에 의해서 여로보암의 집 사람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악한 길을 돌이키지 않으면 심판을 자초하게 됩니다.
열왕기상 16장은 북 이스라엘 바아사와 아들 엘라의 멸망에 대한 기록입니다. 북 이스라엘 대부분의 왕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모습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유다의 아사 왕이 41년을 다스리는 동안 나답과 바아사,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 순으로 6번의 왕이 바뀌고 3번의 전쟁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한 사람이 이처럼 중요합니다.
열왕기상 17장은 타락의 절정의 시대에 엘리야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새 일을 준비하십니다. 아합과 이세벨의 위협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엘리야를 도우십니다. 사르밧 과부를 살리시는 일을 통해서 바알신앙의 심장부에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드러내십니다.
열왕기상 18장은 엘리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오바댜 같은 사람들이 있었음을 보게 됩니다. 아합과 이세벨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남은 자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엘리야가 갈멜산에서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들과 엘리야는 850대 1의 영적전쟁을 벌입니다. 생명의 주권자는 오직 하나님이라는 것을 믿는 엘리야와 거짓 신 바알의 사람들과의 싸움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통해서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라는 것을 드러내십니다.
리딩지저스 11주차 5일을 묵상하면서 유다 왕조의 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다윗과의 언약을 지키시며 다윗의 혈통을 통해서 나실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를 보존하십니다. 남 유다 아사 왕은 선한 왕으로 그리스도의 의를 예표하며, 물론 아사의 실패는 완전한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바라보게 합니다. 북 왕국에 내려진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의 말씀과 거룩함이 한결같음을 보여줍니다. 예언의 말씀이 지닌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지닌 능력을 예표합니다. 하나님 말씀의 능력을 통해 양식을 공급받은 경이로운 사건은 오병이어 사건의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예표하며, 하늘의 생명의 떡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또한 엘리야가 사르밧 과부의 아들을 살린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야이로의 딸을 소생시키시고 나사로를 다시 살리신 사건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의 예표이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죽음 이후에 부활할 것을 믿음으로 바라보게 합니다. 갈멜산 전투에서 승리한 엘리야의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예표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며 모든 열방들이 그리스도께로 이끌려 그리스도를 인정하게 될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엘리야 보다 더 크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바라보며 크신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시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