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15주차 1일

에스라 1장은 예레미야를 통해서 말씀하신 약속을 이루십니다.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움직이셨고 바벨론 포로를 포함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예루살렘에 돌아가 무너진 예루살렘 성전을 다시 재건하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 출애굽과 같은 일은 하나님의 말씀의 감동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바벨론 포로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첫 번째 출애굽 했을 때처럼 하나님께서 빈손으로 나가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에스라 2장은 하나님의 감동을 받아 성전 건축을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의 명단이 기록됩니다. 돌아온 사람들은 모두 사명감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 모두 자원하는 마음으로 머뭇거리지 않았습니다. 비전 공동체는 한마음의 공동체입니다.

에스라 3장은 성전의 기초를 놓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하나님께 예배로 성전 건축을 시작하는 내용입니다. 결국 재건의 시작은 예배였습니다. 예배보다 앞서는 일은 없습니다. 사역보다 예배가 먼저입니다. 새로운 재건의 일은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에스라 4장은 철저한 준비로 시작한 일임에도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를 직면하게 됩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사마리아인들의 편지를 받고 재건하는 일을 중단합니다. 고레스를 통해서 시작하는 하나님의 일을 감지하지 못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손이 움직이는 것을 보아야 합니다.

에스라 5장은 학개와 스가랴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격려를 받고 스룹바벨과 예수아가 다시 힘을 내어 성전을 건축합니다. 선하신 하나님의 개입을 통해서 성전 재건은 다시 시작됩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방해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입니다.

리딩지저스 15주차 1일을 묵상하면서 포로기 이후의 회복과 재건은 예레미야를 통한 예언대로 이루어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실 구원의 계획과 교회의 설립을 예표합니다. 이러한 회복과 재건은 궁극적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통해서 이루실 구원의 완성을 바라보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레스를 일으키셨는데,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일으키실 것을 예표합니다. 하나님은 복음으로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을 세우도록 선포하십니다. 고레스 뿐만 아니라 백성들 사이에서 회복의 권능을 부여하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해 자기 백성에게 권능을 부여하실 것을 예표합니다.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온 사람들에게 대한 상세한 기록은 하나님이 개인과 가족을 알고 계심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구원으로 선택받은 자들에게 하나님의 상세한 지식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참된 예배의 복구는 회복의 전과정에서 중요하며, 희생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를 예표합니다. 성전 건축은 솔로몬이 일으킨 역사와 유사하며 성전으로서 그리스도의 몸, 교회 성전으로서의 새 예루살렘을 예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도 찬양으로 반응합니다. 사탄에 의해 최종적으로 선동된 대적들은 자기 백성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반대하며,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들을 예표합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고레스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회복하고 재건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대하며 살아가시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Previous
Previous

하나님의 시간표

Next
Next

인생의 변수를 만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