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13주차 6일
역대상 26장은 성전 문을 지키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언약궤를 3개월 동안 머무르게 한 오벧에돔의 가문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셨습니다. 성전 문지기들은 24명씩 세워졌는데 24반열로 조직한 제사장들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역할을 하나님께 선택받은 일꾼으로 기쁨으로 감당했습니다.
역대상 27장은 군대와 행정조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윗은 통치 말년에도 군사 조직과 지방 행정 조직을 정비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당대만을 생각하지 않고 준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인구조사를 통해서 절반의 순종의 모습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온전한 순종입니다. 또한 다윗은 혼자 일하지 않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다윗은 모두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했습니다.
역대상 28장은 다윗이 성전 건축에 대한 준비 작업을 마치고 솔로몬의 왕위 계승을 공식화한 뒤 성전 건축의 사명을 솔로몬에게 넘겨주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설계도면을 솔로몬에게 있는 그대로 넘겨주었습니다. 다윗은 솔로몬을 격려했고 믿음으로 사명을 감당하길 부탁했습니다.
역대상 29장은 다윗은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의 사명을 맡기고 빠져 있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솔로몬을 위해서 기도했고 하나님께서 솔로몬을 통해서 세워가실 성전의 로드맵을 그리면서 기도했습니다. 다윗은 성전 건축을 위해서 먼저 마음과 소유를 드림으로 백성들의 헌신과 마음을 모았고 솔로몬을 도왔습니다.
리딩지저스 13주차 6일을 묵상하면서 문지기들은 성전에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지키는 자들이었는데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을 예표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 아래서 시행되는 교회의 권징은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 그들이 처한 위험을 경고합니다.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을 보살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의 기업에 대한 보증 및 하늘에 쌓아 두라는 권고를 예표하며 하나님의 백성의 필요를 위해 드려진 돈은 주의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다윗의 군대 편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휘 아래서 수행될 영적 전쟁을 예표합니다. 다윗에게 주어진 약속이 솔로몬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성취되어 갑니다. 성막도 성전도 하나님의 지시대로 건축됩니다. 성전 건축을 위해서 솔로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은 새로운 성전인 교회를 세우는 일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예표합니다. 레위인들의 역할 분담과 편성은 하나님의 전에서 이루어지는 직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교회를 성전으로 세우시고 새 예루살렘을 최종 성전으로 세우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을 예표합니다. 성전을 위해 풍부하게 드린 예물은 성막을 위해서 드린 예물과 같으며 이러한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의 관용을 예표합니다. 마음에서 우러난 백성들의 헌신은 궁극적으로 완전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새 언약에서 우리 안에 일으키실 마음의 변화를 예표합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서 절반의 순종이 아닌 온전한 순종의 사람으로 다윗처럼 살아가길 간절히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