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18주차 6일

시편 67편은 온 열방이 하나님을 알고 찬양하도록 은혜를 베푸시고 구원을 알리시는 보편적 축복의 기도를 담고 있습니다.

리딩지저스 관점에서 시편 67편을 읽으면, 예수님도 “모든 민족에게 복을 전하라”(마 28:19) 명령하시며 제자 훈련을 통해 복음의 축복이 온 땅에 미치게 하셨습니다. 십자가의 은혜가 성령 강림으로 온 세계에 임하게 하신 복의 근원이 되십니다.

시편 68편은 하나님께서 압제자들을 물리치시고 고난당하는 자들을 사방에서 구원하시는 승리의 노래입니다.

리딩지저스 관점에서 시편 68편을 읽으면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부활하심으로 어둠의 세력을 철저히 패배시키셨습니다(골 2:15). 승천하신 그분은 하늘 보좌에 앉아 모든 권세 위에 뛰어난 구원자로 왕 노릇하십니다.

시편 69편은 억울한 고난 가운데 간구하는 다윗의 절규로, “물 같이 넓은 죄악이 나를 둘렀나이다”라고 고백합니다.

리딩지저스 관점에서 시편 69편을 읽으면, 예수님도 겟세마네 동산과 십자가 위에서 인류의 죄악을 온전히 짊어지시고 “내가 목마르다”(요 19:28)고 외치시며 우리의 심연을 대신하셨습니다. 그러나 부활로 멸망을 이기시고 하나님의 사랑이 죄를 이긴 승리를 보여 주셨습니다.

시편 70편은 당장의 도움과 구원을 간절히 사모하는 간구 시입니다.

리딩지저스 관점에서 시편 70편을 읽으면, 예수님은 십자가의 어두운 순간에도 “아버지여, 내 영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라 고 기도하시며 구원의 완성을 이루셨습니다. 부활 이후 우리를 영원한 피난처로 인도하시는 구원자이십니다.

시편 71편은 어린 시절부터 주를 의지해 온 신뢰의 고백으로, 노년에 이르러서도 주의 팔에 붙들려 있음을 찬양합니다.

리딩지저스 관점에서 시편 71편을 읽으면, 예수님은 탄생부터 십자가까지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셨고(빌 2:6-8), 승천하셔서 성령을 보내심으로 우리 안에 거주하시며 생명의 보증이 되십니다(요 14:16-17). 우리의 모든 연약함과 노쇠함을 책임지시는 영원한 반석이십니다.

시편 72편은 의로운 통치와 공의가 온 땅에 미치기를 기도하며, 메시아 왕의 통치를 묘사합니다.

리딩지저스 관점에서 시편 72편을 읽으면, 예수님은 다윗의 혈통에서 오신 참 왕으로 “내가 천하 만민을 내 제자로 삼아”(마 28:19) 공의와 긍휼로 다스리시는 통치자로 오심을 예언대로 성취하셨습니다. 그분의 나라는 가난한 자를 일으키고 약한 자를 보호하며, 그 이름이 영원히 찬양받습니다.

사랑하는 주님, 이 열방의 찬양과 간구 위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을 깊이 묵상하게 하소서. 모든 민족을 향한 복음의 부르심과, 고난을 이기시고 승리하신 주님의 길을 신뢰하며, 오늘도 우리의 삶 속에 임하시는 주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하소서. 아버지 앞에 든든히 서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Previous
Previous

말씀으로 노래하라

Next
Next

하나님의 말씀과 가까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