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3주차 1일

출애굽기 1장은 이스라엘 백성의 번성과 고난의 시작을 기록합니다.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왕이 애굽을 다스리게 되면서, 이스라엘 백성은 억압받고 고된 노역을 강요받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숫자는 더욱 증가하며, 하나님은 그들을 여전히 축복하십니다. 바로는 산파들에게 히브리 남자아이를 죽이라고 명령하지만, 산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여 그의 명령을 따르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산파들을 축복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지키십니다.

리딩지저스의 관점에서 출애굽기 1장을 읽으면, 우리는 예수님을 봅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은 죄의 속박 아래 있는 인류의 모습을 상징하며,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와 고난을 해방하시기 위해 오셨음을 떠올리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산파들을 통해 생명을 보호하신 것처럼, 예수님은 생명의 주인이시며, 우리의 구원자이십니다.

출애굽기 2장은 모세의 출생과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시작을 기록합니다. 모세는 히브리 아이로 태어나 나일강에 버려지지만, 하나님의 섭리로 바로의 딸에 의해 구출되어 궁전에서 자라게 됩니다. 모세는 자신의 동족을 돕고자 하지만, 살인을 저지르고 미디안 땅으로 도망칩니다. 그곳에서 그는 십보라를 만나 결혼하고, 하나님의 계획을 기다리는 시간을 보냅니다.

리딩지저스의 관점에서 출애굽기 2장을 읽으면, 우리는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봅니다. 모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세워졌듯이, 예수님은 하나님의 때에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모세의 이야기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와 예수님의 구속 계획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3장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시는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의 이름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I AM WHO I AM)’는 그의 영원성과 주권을 드러냅니다. 모세는 자신의 부족함을 이유로 망설이지만, 하나님은 그와 함께하시며 필요한 능력을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리딩지저스의 관점에서 출애굽기 3장을 읽으면, 우리는 예수님을 봅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예수님 안에서 온전히 드러나며, 예수님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십니다. 모세를 통해 구원을 예비하셨던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완전한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출애굽기 4장은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들이고 애굽으로 돌아가는 준비 과정을 기록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를 통해 기적을 행하게 하시며, 그의 형 아론을 돕는 자로 세우십니다. 그러나 모세는 여전히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며, 자신의 연약함을 하나님께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연약함 가운데서도 신실하게 일하실 것을 보여주십니다.

리딩지저스의 관점에서 출애굽기 4장을 읽으면, 우리는 예수님을 봅니다. 모세가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쓰임 받았듯이,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 속에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십니다. 모세의 사명은 예수님의 사명을 예표하며,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일하심을 신뢰하게 합니다.

출애굽기 5장은 모세와 아론이 바로 앞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바로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며,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의 노동을 더욱 가중시킵니다.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여전히 일하고 계시며, 그의 뜻을 이루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리딩지저스의 관점에서 출애굽기 5장을 읽으면, 우리는 예수님의 순종과 고난을 봅니다.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거절당하시고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하며, 그의 선하신 뜻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믿게 합니다.

출애굽기 6장은 하나님의 약속과 그의 이름의 신실함을 선언하는 장면을 기록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심을 상기시키며,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겠다는 언약을 확증하십니다. 백성들은 여전히 절망 가운데 있지만, 하나님의 약속은 변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주권과 능력을 통해 자기 백성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리딩지저스의 관점에서 출애굽기 6장을 읽으면, 우리는 예수님을 봅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예수님 안에서 완전히 성취되었으며, 우리는 그의 십자가를 통해 새로운 언약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모세를 통해 구원을 예비하셨던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영원한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리딩지저스 3주차 1일을 묵상하면서, 우리는 출애굽기의 시작에서 하나님의 섭리와 신실하심을 보게 됩니다. 모세의 이야기는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예표하며, 하나님의 약속이 우리의 삶 속에서 신실하게 이루어질 것을 확신하게 합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하나님의 손길을 신뢰하며 예수님 안에서 담대히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Previous
Previous

리딩지저스 3주차 2일

Next
Next

31명의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