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지저스 15주차 4일
느헤미야 7장은 느헤미야의 인구조사입니다. 느헤미야는 포로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을 통해서 하나님 백성의 정체성을 세워갑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마음을 늘 생각했고 주님의 감동을 따라서 실천에 옮겼습니다.
느헤미야 8장은 느헤미야에서 에스라로 중심이 바뀌게 됩니다. 에스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백성들이 하나님의 음성에 귀기울여야 함을 강조합니다. 에스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했고 함께 나누도록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해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눔이 있어야 합니다.
느헤미야 9장은 에스라의 말씀 해석을 통해서 백성들이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회개합니다. 회개의 반응으로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과 예배를 올려드립니다. 숭배에서 예배로 나아가는 것이 진짜 회개입니다. 또한 아브라함때부터 시작해서 그 당시까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구원 역사를 기록합니다.
느헤미야 10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말씀대로 살고자 언약을 세워 도장을 찍어 서약합니다. 율법에 기록한 대로 살려고 몸부림치기 위한 결단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으로 인한 대가지불이 필요합니다.
느헤미야 11장은 예루살렘 성이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 다시 배치합니다. 지도자들, 제비를 뽑아 선택된 사람들 지원자들을 성읍에 살게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곳에 하나님의 백성으로 정체성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느헤미야 12장은 제시장과 레위 사람으로 명단이 등장합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들의 명단이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정체성은 예배의 회복으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성벽과 성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느헤미야 13장은 느헤미야는 1차와 2차 예루살렘에서 개혁을 이어갑니다. 거룩 운동은 멈추지 않습니다. 정체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타협하면 안 됩니다. 철저히 끊어야 할 것을 끊어야 합니다.
리딩지저스 15주차 4일을 묵상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에 있어서 중요함을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과 복음의 역할, 성경의 역할을 예표합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성취하는데서 드러나며, 하나님께서 자기 약속에 대해 보이시는 신실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영원한 복을 베푸십니다. 인구조사에 기록된 이름들은 개인과 가족의 인격적 헌신을 나타내며 이러한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의 헌신을 예표합니다. 율법에 대한 순종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야 하는 의무를 예표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께 완전하게 순종하십니다. 예루살렘은 거룩한 도성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신약성경에서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늘에 있는 새 예루살렘의 시민입니다. 사람들의 이름과 수를 기록한 명부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개인과 가족을 자세히 알고 계심을 나타냅니다. 레위인들이 찬양과 봉헌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구원사의 완성을 기념하여 찬양하게 될 것을 예표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안식일 준수는 하나님과의 언약의 예표로서, 창조, 구속을 기념합니다. 안식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창조주, 구속주로서 우리가 영원히 안식할 곳을 예비하심을 바라보게 됩니다. 바라기는 오늘 하루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을 지키며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나라를 믿음으로 바라보며 살아가시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